「괴담둘수사」는 둘이서수사 추가 동인 룰에 해당합니다.
7월까지 순차적으로 공개될 '실종! 목소리 X파일', '이웃집 콧쿠리상', '달마는 보았다' 세 시나리오에 적용할 수 있는 룰입니다. (추후 시날들이 공개되면 링크를 걸어둘 예정입니다!)
배포된 룰들은 라이터 분들이 시나리오를 집필하실 때 이용하셔도 좋고
추후 시나리오집이나 맵세팅, 자료 세팅 등에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소장해두는 것도, 사본을 만들어 두는 것도 자유롭게 해주세요. 수정의 경우 원 출처 표기를 부탁드립니다!
외엔 재배포&자작언급 만 삼가해주시면 됩니다!
"괴담둘수사"는 유령, 요괴 등의 소재를 다룬 후타리소우사 세션에서 추가로 적용할 수 있는 추가룰입니다. '괴담카운터' 와 '아지트에 요괴가!' 각 룰들은 한개씩 적용할 수도, 전부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1. 괴담카운터
해당 룰을 적용하면 조수 PC가 관리하는 '여유와 심로' 말고도 탐정 PC가 관리하는 '괴담카운터' 가 생깁니다. 괴담카운터는 심로와 비슷하게 최대치 3개로 고정되며, 누적됩니다.
괴담카운터는 '괴이한 현상이 발생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것이 괴이한 현상임을 인지하고 있을 때' 발생하는 문제들을 명시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거나 요괴나 귀신의 짓이라고 생각 됐을 때 야기하는 사회적 혼란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GM은 세션을 진행하면서 PC들이 한 행동이 괴담카운터가 오를만 한 일인 것 같다고 판단되는 시점에 괴담카운터를 줄 수도 있습니다. 혹은 시나리오에 따로 설정되어있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을 때(주로 미제사건) 괴담카운터를 줍니다.
괴담 카운터는 조수 PC의 '심로' 와 같은 방식으로 처리합니다. 추후 종료 페이즈 때 두 PC가 '걱정판정'을 하는 것으로 괴담카운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들이 수습하지 못한 일을 뒤늦게 수습하고 다니는 것으로, 걱정판정과 마찬가지로 주사위를 1개씩 사용합니다. 다만 조수 PC는 5나 6, 탐정 PC는 8,9,10의 눈이 나와야합니다. 탐정 PC가 '럭키-' 등의 액션을 통해 6면체를 사용한다면 5나 6이 됩니다.
괴담카운터가 쌓이면 발생하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진행 중인 시점에서 랜덤한, 혹은 GM이 원하는 변조를 획득합니다.
2. 사건발생 페이즈에서 기존 설정된 수사 곤란 레벨에 쌓인 괴담카운터 만큼 +합니다.
단, 괴담 카운터의 효과는 일시적이지 않습니다. 세션과 세션을 넘어서 지속됩니다.
만약 이전 세션에서 괴담 카운터를 2개 누적하고 다음 세션에 참가했다면, 사건발생 페이즈에서 2번의 효과가 발휘함과 동시에 1번의 효과도 나타납니다.
괴담 카운터는 탐정 PC가 관리하기에 탐정 PC에게 귀속됩니다. 만일 페어가 바뀌는 일이 있다면 이에 유의해주세요.
2. 아지트에 요괴가!
해당 룰을 적용하면 PC들의 종료 페이즈 때 '추억의 물건'과 '게스트'를 취득하는 대신 '요괴'를 아지트에 넣을 수 있습니다. PC들의 아지트에 눌러붙어서 사는 요괴들을 나타내는 것으로, 주로 PC들이 사건을 해결할때마다 하나씩 따라오게 되었다~ 는 느낌으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C들은 종료 페이즈에 '요괴'를 취득할 지, 따로 '추억의 물건'과 '게스트'를 취득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중복으로 행할 수는 없으며, '추억의 물건'만 얻고 '요괴'를 얻는 방식도 할 수 없습니다.
요괴를 취득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① 사역
요괴를 아이템상자나 게스트란에 적어 넣는 대신 '추억의 물건' 으로 아지트에 상주 시킬 때 (=추억의 물건 란에 적어 넣었을 때) 발생시킬 수 있는 효과입니다. PC들은 아지트에 대기시킨 요괴를 잠시 식신(=사역마)으로 불러내, 그 요괴의 힘을 잠깐이나마 빌려 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사역은 아지트 시트에 '추억의 물건'으로 등록되어 있는 요괴만이 가능합니다.
요괴마다 가진 능력이 다르며, 쓸 수 있는 횟수 또한 다릅니다. GM이 만일 '요괴'를 짤 때 어려움을 느낀다면, 여기서 제공하는 요괴들의 능력을 조금씩 비틀어 쓰시는 것 또한 추천드립니다.
② 조언
요괴를 아이템상자나 추억의 물건에 적는 대신 조수 PC의 '게스트란'에 넣었을 때 발생시킬 수 있는 효과입니다. PC들이 조언자로서 이 요괴를 항상 대동하고 다닌다는 설정으로, 조언자로 대동한 요괴에게 사건에 관련된 진상이나 힌트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요괴의 고유 능력은 사용할 수 없지만 조수 PC의 일반 게스트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때문에 조언은 '게스트'에 적힌 요괴만이 가능합니다.
요괴를 게스트, 추억의물건, 아이템 상자에 옮겨 넣는 작업은 아지트 페이즈 때만 가능합니다. 종료 페이즈 때는 불가능합니다.
이 추가룰을 채택한 PC들이라면 초기 추억의 아이템 결정 때 요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선택할 수 있는 요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네코마타 / <생물> / 시나리오 1회 사용 가능. 변조를 받았을 때 해당 변조를 다른 변조로 바꿀 수 있다.(GM이 새로 정하거나, 랜덤으로 변경)
🌂 깽깽우산 / <날씨> / 시나리오 1회 사용 가능. 사용을 선언하자 마자 탐정 PC나 조수 PC 중 한 사람에 대한 감정 하나를 획득할 수 있다.
💀 과학실의 해골모형 / <법의학> / 시나리오 1회 사용 가능. 액션을 사용할 때 비용을 -1 깎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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